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남양주비뇨기과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은 남성의 장기인 전립선이 노화, 유전적 요인, 남성 호르몬 등의 요인으로 인해 조직이 커지고 요도가 좁아져 원활한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는 질환으로써 50대 남성의 50%, 60대의 60%, 70대의 70%가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다고 할 정도로 흔한 편입니다.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은 중년에 접어드는 연령대부터 이전과 다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 호두만 한 크기로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를 감싸고 있습니다.
이곳에 생기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전립선비대증으로, 특히 기온이 떨어져 일교차가 커지는 계절에 부피가 커져 요도를 좁히면 소변 배설이 원활하지 않은 증상을 보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초기에는 남양주비뇨기과에서 약물치료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지만 점차 증상이 악화될 경우 효과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환자들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평생 약물에 의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적 치료를 통해 전립선비대증 원인을 해결하면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전립선비대증 진행 정도에 따라 조기에 고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심해지면 방광에 큰 압력이 가해지는데 이는 방광이 소변을 밀어내기 위해 더 큰 힘을 써야 하는 상황을 만듭니다.
이런 과도한 압력은 방광벽이 두꺼워지고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드는 결과를 야기합니다. 마치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이 발달하는 것처럼 방광 역시 과도한 압력을 받으면 변화가 생깁니다. 이 경우 방광의 기능이 악화되기 전 조기에 남양주비뇨기과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는 약물 복용이나 수술적 요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약물은 장기간 복용하면 성기능 감퇴나 골밀도 감소 등이 우려되어 수술을 선택하는 환자 비율이 더 많습니다. 수술 시 전립선을 제거하거나 내시경으로 긁어내는데, 증상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으나 출혈, 요실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존 치료법을 보완한 것이 남양주비뇨기과 리줌 시스템인데, 리줌은 전립선 조직에 직접 103℃ 고온의 수증기를 바늘로 주입해 전립선을 축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로써 요도 공간이 확보되고 일상 속 불편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리줌 시스템을 이용하면 국소마취로 시술할 수도 있고, 회복 기간에 대한 부담도 적어 비교적 편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므로 가능한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수술이나 약물 복용이 부담되었다면 리줌 시스템을 통해 부담을 낮추고 관리할 수 있으니 서둘러 남양주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다양한 문제를 양산할 수 있어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바로 비뇨기과에 방문해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남성은 전립선비대증 유병률이 높아지므로 조기에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증상을 방치하면 방광결석, 요로감염, 급성 요폐 등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가능한 조기에 관리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다양한데, 약물 복용부터 수술, 리줌 시스템 등 여러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